한국 유니콘 기업 세계 비중 반토막...1.2%에 불과

기업가치가 10억달러 이상인 비상장 스타트업 최근 5년간 전세계 유티콘 기업 수 2.7배 늘어 한국 유니콘 기업 수 1.4배(10개→14개) 증가 미국 유니콘 기업 수 비중 48.6%→54.2% 유니콘 기업가치 3조8451억달러로 183.9% 증가

2023-06-21     김창섭 기자

[이코노미21 김창섭] 최근 5년간 전 세계에서 차지하는 한국의 유니콘 기업 비중이 늘기는커녕 오히려 절반 가까이 준 것으로 나타났다.

유니콘 기업은 기업 가치가 10억달러 이상인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을 말하며 혁신 촉진, 신산업 발굴, 고용 확대 등 다양한 순기능을 갖는다. 따라서 스타트 기업에 대한 원활한 투자 및 육성 정책과 해외시장으로 진출 등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21일 주요국 유니콘 기업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9년~2023년) 전 세계 유티콘 기업 수는 2.7배(449→1209개) 늘었다. 반면 한국의 유니콘 기업 수는 1.4배(10개→14개) 증가하는데 그쳤다. 이에 따라 한국 유니콘 기업의 전 세계 비중은 1.0%포인트 감소했다.

주요 국가별 유니콘 기업수는 대부분 증가했다. 비중이 증가한 국가는 미국(48.6%→54.2%), 인도(4.5%→5.8%), 프랑스(1.1%→2.1%), 이스라엘(1.6%→2.0%) 등이다. 반면 감소한 국가는 중국(24.3%→14.0%), 영국(5.3%→4.1%), 한국(2.2%→1.2%), 인도네시아(1.1%→0.6%) 등으로 나타났다.

유니콘

미국은 5.6%포인트(218개→655개) 증가하며 전세계 유니콘의 반 이상을 차지했고 중국은 감소 추세로 최근 5년간 10.3%포인트(109개→169개) 낮아졌다.

전 세계 유니콘 기업의 가치는 2019년 1조3546억달러에서 올해 3조8451억달러로 183.9% 증가했다. 같은 기간 한국은 290억달러에서 325억달러로 12% 증가하는데 그쳤다.

전 세계 유니콘 기업가치 중 한국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9년 2.1%에서 올해 0.8%로 5년 전에 비해 1.3%포인트 감소했다. 미국은 같은 기간 4.6%포인트(48.8%→53.4%) 증가했고 중국은 10.3%포인트(29.4%→19.1%) 감소했다.

2023년 기준 한국의 유니콘은 이커머스(28.6%), 인터넷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21.4%), 모바일 및 통신(14.3%) 등 일부 업종에 집중됐다. 최근 5년간 기업수가 증가한 업종은 ∆인터넷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21.4%p↑, 0%→21.4%) ∆공급망, 유통, 배달 업종(7.1%p↑, 0%→7.1%) ∆모바일과 통신(4.3%p↑, 10.0%→14.3%) 등이었다. 감소한 업종은 ∆헬스케어(10.0%p↓, 10.0%→0%) ∆핀테크(2.9%p↓, 10.0%→7.1%) ∆관광(2.9%p↓, 10.0%→7.1%) ∆소매(2.9%p↓, 10.0%→7.1%) ∆이커머스(1.4%p↓, 30.0→28.6%) 등이었다.

세계적으로 유니콘이 많은 업종은 ∆핀테크(21.3%) ∆인터넷 소프트웨어·서비스(18.9%) ∆이커머스(8.9%) ∆헬스케어(8.0%) ∆인공지능(7.6%) ∆공급망·유통·배달(5.5%) ∆사이버 보안(4.8%) 순이었다. [이코노미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