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원의 시장읽기] 투자문화의 변화
2005-10-04 이영원/대우증권 투자전략팀장
주가는1200선을훨씬넘어강한상승세가이어지고있고,채권금리는4.8%까지치솟기도했다.
환율은1달러당1040원대로올라선상태이다.
이러한금융시장의동향은액면그대로이해할경우경기회복을반영하는긍정적인증거로받아들일수있다.
1200을넘어선주가의경우는경기를가장적극적으로해석하고반영한지표라할수있다.
국고채금리역시내수경기회복에대한기대가금리를연중최고수준으로밀어올리고있다.
물론상승하는금리의배경에는콜금리정책의변화가능성,MMF등주요채권수요기반의위축을가져오는시장의구조적인변화요인등이함께작용하고있다.
하지만경기에대한긍정적인전망은금리상승의가장중요한이유가되고있다.
환율의경우는달러당1040원대로접어들면서경기를반영하는것보다는수출경기에긍정적인환경을제공해주고있다는점이보다강조되어야할것이다.
이러한환율의상승은또한미국달러화의강세에바탕을두고있다는점에서긍정적으로해석할여지가크다.
허리케인카트리나와리타의피해에도달러화가흔들리지않고탄탄한모습을보인것은미국의금리인상정책으로여타지역과의금리차가발생하기때문이다.
한편최근금융시장의동향을해석하는또하나의시각은우리금융자산의구조변화가빠르게진행되고있으며,이러한구조변화가가격지표에영향을미치고있다는것이다.
그구조변화는바로투자의기준이‘안정성’에서‘수익성’개념으로변해가고있는점이다.
97년외환위기와그이후각종금융스캔들을겪으면서우리투자자들의투자원칙은대단히보수적으로변했다.
하지만최근들어상황은변화해가고있다.
저금리기조가지속되는가운데정기예금금리가3.5%에불과해점차수익성에대한관심이커질수밖에없다.
또금리변동에따른채권형상품의가격등락이안정성에대한기존의막연한기대에변화를가져왔다.
최근채권형펀드상당수가마이너스수익률을기록하고있다는사실은투자자산의안정성이수익성과함께평가되어야만한다는사실을일깨워주고있다.
적립식펀드등을통해주식시장으로자금이빠르게이동하고있는현상이이러한기준의변화에대응하는결과인것으로보인다.
물론급격한자산가격의변화에는부작용이따르기마련이다.
가파른상승은급격한조정으로이어질가능성이높다.
하지만경기에대한긍정적인평가와투자기준이변화해가고있는상황인것을고려한다면최근의금융시장동향은당분간지속될가능성이높아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