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5-01-08 16:32 (수)
[창업교실]유명 상권만 고집하지 마라
[창업교실]유명 상권만 고집하지 마라
  • 이코노미21
  • 승인 2005.05.16 00:00
  • 댓글 0

택시를수월하게잡기위해서는일단차가많이다니는곳,아니정확히표현하자면택시가잘서는곳에나가야한다.
무조건차만많은자동차전용도로나고속도로에는정작택시는없고,택시를세울수도없기때문이다.


상가도마찬가지다.
네온사인이현란한곳에가면일단눈이휘둥그레지기쉽다.
더구나유동인구도바글바글하다면선입견에빠져전후사정을파악하기어려워지는경우가있다.
하지만휘황찬란한상권이라고모든업소가영업이잘되는것은아니며유독고전을면치못하는상가들이있다는점을주의해야한다.


겉모습만번지르르했지정작점포내부로는소비자의발길을끌지못하는소위‘흐르는곳’이있기때문이다.
그리고이런점포일수록외관상그럴싸하게보이기때문에점포임대료만비싼경우가많다.
그동안상권분석이나창업교실에서수차례언급한것처럼‘흐르는곳’보다는상권자체는다소처지더라도‘모이는곳’이유리하다.


창업에서가장중요한것은‘입지’이기때문에결정을내리기까지많은시간과노력을기울여점포를선정한다.
때로는너무지나친신중함으로,때로는지나친과욕으로맘에드는자리를놓치는경우도있다.
가치관의차이겠지만유명상권만을고집할필요는없다.
유명한상권을쫓아다니며허송세월을보내기보단오히려자신이가장잘알고있는지역을중심으로사람들이‘모이는곳’을찾아보는노력을기울이는편이효과적이다.


그런데‘모이는곳’이란어디일까?예를들자면오래된슈퍼인근이‘모이는곳’일가능성이높다.
인근거주자들의발걸음이잦은업종이고오랜시간영업을해왔다면어느정도검증되었을것이란예상때문이다.
별볼일없어보이지만실질적으로는알토란같은자리를찾아내는것은어려운일임에분명하지만성공으로가는첫걸음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