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펀드 운용사는 사회적 성과가 높은 기업을 선별하고 SRI 원칙에 따라 투자하는 게 임무다.
운용사는 개인 투자자·연기금 등으로부터 자금을 끌어와 SRI 원칙에 따라 투자하게 된다.
따로 SRI 명목의 펀드를 만들어 이 펀드로 자금을 끌어올 수도 있고, 운용하는 펀드 전체에 SRI 원칙을 적용하면서 이를 이용해 마케팅 활동을 펼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ㄱ투신운용은 사회 책임을 다하는 기업에만 투자합니다’ 같은 식으로 말이다.
평가사는 기업의 사회적 성과를 기업가치에 반영하는 평가틀을 만들고 여기에 맞춰 기업가치를 가려낸다.
펀드 운용사들이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평가대상기업의 사회적 성과를 계량화해 제공한다.
운용사들은 평가사가 제공한 SRI 기준 기업가치평가와 전통적 기업 재무성과 평가를 바탕으로 나름대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투자에 나선다.
투자대상 기업은 사회보고서, 환경보고서 등을 통해 자신의 사회적 성과를 시장에 알리게 된다.
이 보고서들은 또 평가사들의 기업 사회적 성과 평가를 위한 기초 데이터가 되기도 한다.
기업들의 적극적으로 사회적 성과 투자홍보(IR)에 나서는 것도 SRI 활성화에 매우 중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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