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5-01-02 17:35 (목)
[북리뷰]속독,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
[북리뷰]속독,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
  • 김창기
  • 승인 2008.09.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문난 다독가인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는 “하버드 졸업장보다 중요한 것이 독서하는 습관이다”라고 말하며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미국 대통령 케네디와 카터도 속독법을 배워 많은 책을 읽고 대통령직을 훌륭히 수행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독서를 통한 경영을 실천하는 CEO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다.
수많은 정보가 범람하는 요즘 시대에는 쓸 만한 정보를 얼마나 빨리 입수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성공의 성패를 좌우한다.
필요한 정보를 제때 얻지 못한다면 뒤처질 것이 자명하다.
바쁜 직장인들에게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하기 위해 가장 간편하고 좋은 방법은 독서를 통한 공부이며, 독서를 도와주는 것이 바로 ‘속독법’이다.
<최강속독법>에는 정신없이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속독법 전문가가 알려주는 최강의 속독요령 51가지가 담겨있다.
이 책을 따라 속독하다 보면 언제, 어디서든지 필요한 정보에 손쉽게 접근해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이 책은 일본의 속독법 전문가 사이토 에이지가 기존 속독법을 정리하고 장점만을 모아 만든 말 그대로 ‘최강 속독법’이다.
능률적인 독서법에 관심이 많았던 저자는 속독학원에 다니며 속독법을 배웠는데, 속독학원에서는 스피드만 강조하는 속독법 기술만을 가르쳤다고 한다.
저자는 반복적인 연습만 계속하는 속독법에 실망해 스스로 속독법을 만들었는데 그것이 바로 이 최강속독법이다.
기네스북에 오른 세계 제일의 속독기록 보유자 하워드 S. 버그의 기술을 개량해 만든 사이토식 최강 속독법은 안구 운동을 중심으로 한 기존 속독법과는 전혀 다르다.
각자가 자신의 목적에 맞게 책을 읽으면서 내용도 이해할 수 있는, 훨씬 실용적인 ‘속독·속해법’을 다루고 있다.
예를 들어 저자는 책 내용에 따라 각 부분의 독서 속도를 3단계로 바꾸라고 조언한다.
전문서 같은 경우는 1단계 ‘초 스피드 레벨’에서 ‘이해 레벨’의 독서를 거쳐 3단계 ‘학습레벨’로 읽으면 시간도 많이 단축되고 효과적으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그밖에도 ‘스키마법’ ‘스키밍법’ ‘메인 아이디어법’ ‘트레이싱법’을 비롯해 뛰어난 속독기술을 다양하게 소개하며, 단시간에 재빨리 문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속독법의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데 있다.
뛰어난 속독법이란 잔재주와 같은 단순한 테크닉이 아니라 종합적인 속독능력을 의미한다.
이 책에 담긴 다양한 속독 이론과 기술을 종합적으로 체득해, 책의 내용이나 레벨에 맞춰 전략적이고 적절한 속독기술을 구사한다면 최강의 속독법을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더불어, 최강속독법을 하다 보면 뜻하지 않은 선물을 얻을 수 있다.
우뇌가 활성화돼 상상력이나 독창력, 창조력 등 잠재능력이 계발되는 것이다.
예술적인 감각을 관장할 뿐 아니라 방대한 이미지 구성능력을 지닌 우뇌를 활용하면 책을 그림처럼 받아들여 내용을 순식간에 파악할 수 있다.
책을 읽을 시간이 없다면 하루를 15분 단위별로 쪼개서 읽어보자. 10분, 15분에 한 권씩 속독법으로 꾸준히 책을 읽으면 한 달에 50권도 무리없이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속독법을 익히고 쓰면 원하는 꿈에 더욱 가까워지게 될 것이다.
속독법을 디딤돌로 삼아 자신의 꿈을 이루어보자. 김창기 기자 kcg@economy21.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