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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토기업 절반 “매출전망 흐림”
향토기업 절반 “매출전망 흐림”
  • 신승훈 기자
  • 승인 2013.04.10 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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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산 저가상품 유입’(31%), ‘채산성 악화’(23%) 탓

외국산 저가상품의 공세와 원가상승에 따른 채산성 악화로 절반에 가까운 국내 향토기업들이 매출하락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창업 후 해당 고장에서만 30년 이상 경영활동을 하고 있는 향토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경영현황과 애로실태를 조사한 결과, 향후 매출전망에 대해 ‘감소할 것’으로 응답한 기업이 46.1%였다고 10일 밝혔다. ‘현 수준 유지’라는 답변은 29.2%, ‘증가할 것’이라는 응답은 24.7%로 나타났다.

매출 감소를 예상한 기업들은 그 이유로 ‘외국산 저가상품의 유입’(31.1%)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원자재가 상승에 따른 채산성 악화’(22.8%), ‘근무인력의 고령화’(21.0%), ‘지역경제의 위축’(19.6%) 등을 차례로 꼽았다.

지역 내 경쟁여건에 대해서는 대다수 기업들이 ‘심화되고 있다’(81.3%)고 답했고, 시장수요와 투자기회에 대해서도 ‘줄고 있다’는 답변이 각각 61.2%, 62.1%에 달했다.
 
향토기업 육성을 위해 필요한 정부정책과제로 응답기업들은 ‘세제혜택 강화’(31.5%)를 첫 손에 꼽았고, 이어 ‘우대분위기 조성’(29.2%), ‘기술개발 지원’(22.8%), ‘해외진출 지원’(11.0%), ‘공공기관의 제품구매 확대’(5.0%) 등을 차례로 들었다.

대한상의는 “한 지역에서 30년이상 뿌리를 내리고 경제발전에 기여해 온 향토기업의 경영부진은 지역내 일자리감소와 성장잠재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며 “거세지는 외국산 저가품의 공세와 채산성 악화를 타개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1본부장은 “오랜기간 지역사회와 동고동락해온 향토기업을 육성, 발전시키는 것은 신규 기업의 유치 못지않게 중요하다”면서 “향토기업의 지속성장이 가능하도록 정부와 지방정부는 지역내 재투자에 대한 세제감면을 강화하고 우수인재 양성과 판로개척 등을 지원해 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향토기업도 경쟁환경 변화에 맞춰 제품의 질을 높이고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높여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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