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까지 1000개 부품기업 미래차 분야로 전환‧육성
2025년까지 고속도로와 주요 간선도로에 C-ITS 구축
[이코노미21 신만호 선임기자] 2024년이 되면 도로에서 주행 중인 완전자율주행차를 볼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2025년까지 모든 고속도로와 국도에 자율주행 기반을 구축하고 제도 개선도 완료한다.
정부는 30일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을 통해 2024년에 완전자율주행차가 일부 상용화된다고 밝혔다. 이는 완전자율주행차 4단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운전자가 탑승하되 비상상황을 제외하고 자동으로 운행하는 조건부 완전자율주행을 말한다.
자율주행차는 0~5단계까지 총 6단계로 나뉘어지며 5단계는 모든 상황에서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없는 자율주행의 최종단계이다. 현재 자율주행차 시장에선 독일 아우디(3단계)와 미국 테슬러(2.5단계)가 가장 앞서고 있다. 현대차는 오는 2022년에 3단계 자율주행차를 선보일 계획이다. 3단계는 인공지능에 의한 제한적인 자율주행기능이 가능하며 특정상황에서는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하다. 여기에서 제한적인 자율주행기능이라 함은 제한적인 조건에서 시스템이 차량을 주행하는 조건부 자동화 단계로 시스템 주행 시에는 운전자의 전방주시 및 차량제어 의무가 면제된다.
정부는 자율주행 기반 조성을 위해 2021년부터 25년까지 4075km에 달하는 모든 고속도로 와 주요 간선도로에 C-ITS를 구축한다. C-ITS는 자동차와 도로, 자동차와 자동차 사이 통신을 통해 센서의 인지 기능을 보완하고 안전한 주행을 지원하는 인프라다.
관련 법과 제도 완비를 위해 올해안에 완전자율주행차 제작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2024년까지 안전기준을 마련한다.
미래차 생태계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2023년까지 1000개 부품기업을 미래차 분야로 전환할 계획이다. 현재 자율주행·친환경차 부품생산 기업은 전체 부품기업의 4%인 400여개에 불과해 기존 내연차 중심의 부품기업을 이 분야로 전환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전환하려는 기업에는 금융, 연구개발(R&D) 등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스마트대한민국펀드, BIG3 펀드 등을 활용해 총 3500억원 규모의 미래차 펀드를 조성한다. 정책형 뉴딜펀드를 활용해선 수소충전소,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등에 투자하기로 했다.
정부는 2022년을 미래차 대중화 원년으로, 2025년에는 미래차 친환경 사회·산업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코노미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