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와 밀접한 소비재 수출 큰 폭 상승
5년간 한류 품목의 연평균 수출증가율 13.7%
[이코노미21 이상훈] 최근 5년간 한류의 경제적 효과가 생산유발액 기준 총 37조원에 달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은 ‘한류 확산의 경제적 효과 추정’을 통해 “글로벌 한류의 열풍으로 한국의 문화적 영향력이 급신장했다”고 밝혔다.
미국 U.SNews·와튼스쿨의 ‘글로벌 문화적 영향력 랭킹’에 따르면 한국 문화가 국제적으로 미치는 파급력은 2017년 세계 31위(80개국 중)에서 지난해 7위(85개국 중)로 5년 간 24단계 급등했다.
음악·방송 등의 문화콘텐츠 수출이 확대된 것은 물론 국가브랜드 제고로 화장품(K-뷰티)·가공식품(K-푸드) 등 한류와 밀접한 소비재 수출 역시 큰 폭으로 상승했다.
지난 5년간(2017~2021년) 한류 품목의 연평균 수출증가율은 13.7%로 같은 기간 국내 전체 수출액의 연평균 증가율 5.4%대비 약 2.5배 수준의 증가율을 보였다. 한류 품목의 부문별 수출증가율은 ∆문화콘텐츠 15.7%(음악 11.9%, 방송 11.8% 등) ∆화장품 16.6% ∆가공식품 7.8% 등이다.
특히 한경연이 통계모형과 산업연관분석을 활용해 한류의 경제적 효과를 추산한 결과 최근 5년(2017~2021년) 동안 소비재·문화콘텐츠 수출 신장을 통해 유발한 국내 생산액은 총 37조원에 달했다. 이 중 30.5조원은 소비재 수출 증진, 6.5조원은 문화콘텐츠 수출 증진을 통해 발생했다.
같은 기간 한류가 창출한 부가가치액은 총 13.2조원으로 소비재 수출 증가로 9.9조원, 문화콘텐츠 수출 증가로 3.3조원이 각각 유발됐다.
한류는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간 한류 확산에 따른 총 취업유발인원은 16만명이었다. 이중 11.6만명은 소비재 수출 증가, 4.4만명은 문화콘텐츠 수출 증가로 유발됐다. 전체 취업유발인원 16만명은 지난해 국내 총 취업자 수 증가 폭(81.6만명)의 19.6%에 해당하는 수치다. [이코노미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