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가가치 선박 위주의 선별 수주에 나서
[이코노미21 이상훈] 지난달 우리나라 조선업계가 중국을 제치고 수주 1위를 차지했다.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한국 조선업체들의 수주량 합계는 146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 29척)로 집계됐다. 이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의 44% 수준이다. 중국은 113만CGT(48척, 34%)이었다.
지난달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333만CGT(96척)로 전월보다 7% 줄었다. 다만 전년동기대비로는 22% 늘었다.
1~7월 전세계 누계 발주는 2312만CGT(858척)로 전년동기 3067만CGT(1170척)대비 25% 감소했다. 한국은 694만CGT(152척)를 수주해 시장 점유율 30%를 기록했다. 전년동기에 비해서는 41% 감소한 물량이지만 조선업체들은 충분한 수주잔량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선박 위주의 선별 수주에 나서고 있다.
중국의 1~7월 누계 수주는 1301만CGT(542척)로 전세계 조선 시장의 56%를 차지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4% 감소했다.
7월말 현재 전세계 수주잔량은 전월대비 19만CGT 증가한 1억1777만CGT를 기록했다. 그 중 중국이 가장 많은 5535만CGT(47%)를, 한국은 3926만CGT(33%)를 차지했다.
전월과 비교하면 한국은 26만CGT 감소한 반면 중국은 107만CGT 늘었다. 전년동기대비로는 한국이 9%, 중국 13% 각각 증가했다.
7월말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72.38로 전년동기대비 10.8포인트 상승했다.
선종별로는 LNG운반선 2억6100만달러, 초대형 유조선(VLCC) 1억2600만달러, 2만2000~2만4000TEU급 초대형 컨테이선 2억2500만달러를 각각 기록했다. [이코노미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