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레저용품 줄고 여행, 음‧식료품 증가
[이코노미21 임호균] 지난 7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년 전에 비해 9.1% 성장세를 보였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7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9.1% 증가한 18조 9049억원으로 집계됐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6.9% 증가한 14조794억원을 기록했다.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4%,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4.6% 각각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4.5%로 전년동월(76.0%)에 비해 1.5%p 감소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스포츠·레저용품(-5.9%) 등에서 감소했다. 반면 여행 및 교통서비스(31.4%), 음‧식료품(15.7%), 이쿠폰서비스(28.1%) 등에서는 증가했다.전월대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43.8%)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 서비스(10.3%), 여행 및 교통서비스(10.9%) 등에서 증가했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3.2%), 음식서비스(12.4%), 여행 및 교통서비스(11.6%) 순으로 높았다.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스포츠·레저용품(-7.5%)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25.1%), 음‧식료품(13.5%), 화장품(16.9%) 등에서 증가했다. 전월대비로는 의복(-3.2%)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10.3%), 여행 및 교통서비스(10.9%) 등에서 증가했다.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6.4%), 음‧식료품(13.3%), 여행 및 교통서비스(10.4%) 순으로 높았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4%), 아동‧유아용품(82.4%), 애완용품(81.8%) 순으로 높았다. 전년동월대비 가전·전자(3.0%p) 등에서 증가했으나 이쿠폰서비스(-7.7%p), 문화 및 레저서비스(-4.5%p) 등에서 감소했다. 전월대비로는 신발(-3.0%p) 등에서 감소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20.9%p), 문화 및 레저서비스(6.7%p) 등에서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6.4% 증가한 11조4778억원, 전문몰은 13.4% 증가한 7조4270억원을 기록했다. 전월대비 종합몰은 1.9%, 전문몰은 3.1% 각각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6.6% 증가한 14조4306억원,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7.8% 증가한 4조4743억원을 기록했다.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3.4% 증가했으나 온·오프라인병행몰은 0.9% 감소했다. [이코노미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