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12-20 15:50 (금)
[책과삶]재테크 초심자를 위한 리더스 다이제스트
[책과삶]재테크 초심자를 위한 리더스 다이제스트
  • 이경숙/객원기자
  • 승인 2005.05.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자들의개인도서관’?투자서의고전인벤자민그레이엄의<현명한투자자>나앙드레코스톨라니의<투자는심리게임이다>,존템플턴의<월가의신화에서삶의법칙으로>같은책이라면또모르겠다.
귀스타프르봉<군중심리학>,오브리메넨의<예술가와돈,그열정과유혹>,정성호의<화교>,토드부크풀츠의<죽은경제학자의살아있는아이디어>같은책들도과연부자들의개인도서관에꽂혀있을까?

재테크전문칼럼니스트이상건씨가쓴<부자들의개인도서관>은돈을벌고싶은사람들을위한‘리더스다이제스트’다.
이상건?많이들어본이름이아닌가?그는재테크계의스테디셀러,<돈버는사람은따로있다>의지은이이자텔레비전프로그램‘황금의시간’고정출연자였다.
본업으로는재테크경제지,한경TV를거쳐경제주간지<중앙이코노미스트>의금융및재테크팀장을거쳤는데,최근재테크전문칼럼니스트로활동하고있다.


<재테크2000>,<부자만드는경제기사>등에이어그의네번째책인이책의부제는‘돈버는모든원리가숨어있는곳’.이책이말하는‘부자들의개인도서관’이란실은‘부자들의머릿속을보여주는책’을지칭하는것으로보인다.
<워렌버핏의투자격언>,<전설로떠나는월가의영웅피터린치>같은책이그러한예다.
참훌륭한투자고전이지만,이제막걸음마를뗀재테크초심자에겐책장을넘기기가퍽이나만만찮은책들이다.
지은이는이중초심자에게필요할만한책을골라특유의재담과고유한통찰로꼭꼭씹어초심자가받아먹기좋을만한이유식으로만들어놨다.


차이와경쟁의원리를터득하라

그가온갖훌륭한책에서뽑아낸돈버는원리중첫번째는,‘차이의원리를터득하라’.그는이와이가쓰히로의<회사,앞으로어떻게될것인가>에서이원리를뽑아낸다.
그가이책들에서뽑아낸엑기스만들어보자.

“역사상큰부를축적한집단은모두‘차이의원리’를활용했다.
현대적의미의산업화가이뤄지기전에큰돈을만든사람들은‘해상무역’을하는이들이었다.
그들은두지역간의가격차이나희소성의차이를이용해돈을벌었다.
18세기후반산업혁명시대에는‘싼임금’이차이를만들었다.
산업예비군이고갈되고나자임금을통한차이를만들기가어려워졌다.
각기업은새로운제품이나기술개발,새로운시장개척,새로운조직형태도입으로다른기업과차별화하지못하면이윤을창출할수없게됐다.


이것이‘차이의원리’다.
이원리는금융에서도그대로적용된다.
보험회사가한국의고성장기,인플레이션시대에고객한테받아모은돈으로전국요지의부동산에투자해큰돈을번것도차이의원리를이용한덕분이었다.
인플레이션기에화폐가치는시간이지날수록떨어지고부동산등자산의가치는시간이지날수록높아진다.
그런데고객이나중에보험금을받을때엔미래가치가아니라현재가치로받는다.
1980년대에‘한달에100만원씩이면노후생활자금으로족하지’하면서연금보험에가입한사람은2005년에그돈을받으면서가슴을치게된다.
‘그돈으로주식,부동산을샀다면이돈의몇배는쓸수있게됐을텐데’하면서말이다.
후회해도소용없다.
인플레이션기에쓸수있는화폐가치의차이는이제쓸수없다.
보험회사,은행,대기업등네트워크가넓고몸집이큰집단과경쟁해선차이의원리를살려돈을벌기가힘들다.


여기서지은이가중요하게여기는두번째포인트,‘경쟁의원리’가나온다.
이것은마크프리드슨의<그들은그래서부자가되었다>,<윤석철교수의경영·경제·인생강좌45편>,자넷로우의<워렌버핏의투자격언>,<전설로떠나는월가의영웅피터린치>에실린핵심메시지이기도하다.


“우리에겐경쟁에관한잘못된인식이있다.
‘경쟁은무조건좋다’라는것이그것이다.
물론경쟁이치열할수록사회는효율화된다.
경쟁은소비자에겐좋은일이지만경쟁을하는기업입장에선피가마르는일이다.
(중략)경쟁을피하는법을알면먹고사는문제는해결할수있다는게나의믿음이다.
윤석철교수는남들이덜택한길을선택하라고충고한다.
프런티어개척이어렵다면차라리3D(더럽고어렵고위험한일)산업이차선책일수있다.
3D산업을회피대상이기때문에거기에는너죽고나죽고식의과당경쟁이없다.
세계최대의뮤추얼펀드인마젤란펀드를운용할당시월가의살아있는영웅으로추앙받던피터린치는지저분한일을한다는이유로사람들이혐오하는기업이있다면바로그기업에투자해야한다고말한바있다.


지은이는책에서끄집어낸이원리들을현실속재테크에적용한다.
부동산투자?오피스텔보다아파트투자를먼저해야한다.
왜냐하면“오피스텔에비해아파트가더공급제한적이기때문”이다.
아파트에는높이를결정하는용적률등오피스텔에비해제한이많지만오피스텔은상업용지에허가만받으면얼마든지높이올릴수있다.
아파트에투자할땐같은아파트라도인구대비공급이제한적인시장에위치한대형아파트단지가좋다.
이런곳은대개학군,교통도좋다.
반면상가는대단지아파트보다는소단지아파트에있는것이좋다.
대단지근처엔대형할인점이들어서상권이공동화될가능성이높기때문이다.


‘차이와경쟁의원리’는주식투자때도적용된다.
투자심리침체로주가가저평가상태라는게확실해보이는데어떤종목을사야할지모르겠다면,시장내경쟁이적은독과점업체나대기업이따라올수없는틈새시장을장악한강소기업을고르면된다.
지은이는그런기업으로,라면시장점유율70%의‘농심’,줄자생산업체‘코메론’,치과재생산업체‘신흥’을꼽는다.


고수들의노하우를정리한기본서

“돈을벌려면심리적인장벽부터넘어라”,“남들과거꾸로가라,그곳에돈이있다”,“사람들의이동경로에돈이있다”같은원리를더듣고싶다면요약이어려우니직접책을읽어보는것이낫겠다.
이책에는위에인용한책들외에도<경영학의진리체계>,<미친투자>,<부자들만아는부동산시장의법칙>,<역발상투자의원칙>,<월가의전설,세계를가다>,<짐로저의어드벤처캐피탈리스트>,<신을거역한사람들>,<불황에서승리하는사와카미투자법>,<아파트값제5차파동>,<큰돈되는역세권부동산을노려라>,<가난해도부자의줄에서라>,<존케인즈-새로운경제학의탄생>등30권이넘는책이등장한다.
지은이가출연한텔레비전프로그램‘황금의시간’진행자남희석씨의성공비결도들어있다.


옥에티랄까.고전적인책을통해이야기를전개하다보니21세기시대상에약간어긋나는분석이눈에보인다.
“언론이떠드는것과정반대로가라”라든가“초고령사회인일본주식시장의투자성향이보수화된다”는것이그런예다.
인터넷매체의등장으로정보유통량이늘고유통속도가빨라지면서언론의보도양상은이전과달라졌다.
기자,편집자,언론사-즉투자비전문가-의입김이약해지고취재원-즉투자전문가,기업-의영향력이높아진것이다.
그러면서투자,경제기사의전문성도높아졌다.
대신경제연구소연구결과도언론에‘대세상승’이란용어가많이나오면그뒤1~5개월더주가가오르더라고전한다.
지난해일본닛케이지수는초고령화속에서도지속적으로올랐는데,그건중국특수덕분이었다.
국제투자자들은중국덕에생산비용을낮추고이익구조가좋아진일본기업의주식을매입한것이다.
글로벌투자시대,일본인은늙었지만세계인평균연령은아직28살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