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전에어떤워크숍에참여했는데그퍼실리테이터가강의중말한한마디가가슴에와꽂혔다.
“Yourbestfriendisyourself.”,바로이말이었다.
원래부족한사람이기도하거니와,그와반대로,생각하는기준만큼은항상높았기때문에그높은기준을가지고자신을질책하는데익숙한나에게그말은마음깊은곳에서올라오는위안,누군가에기대어맘껏울고싶었던어떤감정을자극했다.
이제그이틀워크숍에서배운내용은까맣게잊어버렸지만내내부에어떤전환을가져왔던그한문장은마음속깊이각인되어버렸다.
그이후나는종종자신을인정해주고북돋는말을스스로에게하는편이다.
언제?아침일찍출근길운전할때!어떻게?마음속말로!효과는?스스로인정해주면남의칭찬이나인정에연연하는정도가좀낮아지는것같다.
굳이남이알아주지않아도자신이잘한것,노력한것,배운것등에대해인정해준다는것은정말마음속에베스트프랜드를갖고있는것과같았다.
부작용은?글쎄,너무오버하면과대망상이되려나?하하하…잘모르겠다.
사실우리는누구나인정을필요로한다.
아이들도,부모도,직원들도,상사도,젊은이도노인도,심지어학자나대통령도그렇다.
종종인정과칭찬의의미는간과되지만,사실은진심에서우러나는인정만큼사람의긍정적인변화를강화시키는것도없다.
잘못했을때크게질책하는접근법보다잘했을때진심으로인정해주는것이왜더효과적인가?인정은자부심을심어주고,자신의행동에대한책임감을높여주기때문이다.
몇년전에베스트셀러가되었던책처럼,<칭찬은고래도춤추게한다>지않는가.
다른사람을칭찬하는것이기술이라면,자기자신에대한인정은하나의삶의태도라고말하고싶다.
나의가장좋은친구,자신을들여다보라.미래에대한확신이없이우울한상태인가.구겨진체면과자존심으로상처입었는가.화가나있거나토라져있는가.
가장좋은친구로서,그를따뜻하게돌봐주라.내안에있는나에게“그래도네가괜찮은사람인이유”에대해얘기해주라.“남들이미처보지못하였지만그가지닌빛나는한구석”을알려주라.또“그에대한기대”도들려주라.우리는그런것들이필요하다.
유치하지않다.
사실이건심각한얘기인것이다.
자신을어떻게인정해주느냐고물었더니,아는분이아주재미있고창의적인한가지방법을알려주었다.
그는평소에남에게서칭찬혹은감사의말을들었을때,혹은스스로자랑스럽게느꼈을때,그것을쪽지에꼭옮겨적는다.
그리고그것을접어서거실입구에있는빈유리항아리에넣는다고한다.
그렇게두었다가어느날우울해지거나자신이초라해질때,일이안풀릴때는집에들어오면서,그항아리에서손에잡히는쪽지를두어개읽어본다는거다.
이작은행동은부정적이고무력한기분에서헤어나오는데좋은계기가된다고했다.
아직그렇게까지해보지는않았지만정말좋은아이디어다.
종종코치들은‘셀프코칭’이야말로코칭의가장높은단계가아니겠냐고말한다.
코치가정말완숙한경지에이르면자기자신을코칭할수있다는거다.
그렇게대단하지는않더라도우리는자기자신을코칭할수있다고생각하는편이좋지않을까.
사실코칭이별건가.자기내면의소리를잘경청하고,자신에게의미있고중요한질문을던질수있다면,그럼으로써시각을바꾸어사물을바라볼수있다면,또자신을충분히인정,칭찬해줄수있다면그것이바로셀프코칭인것이다.
거기에서부터시작이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