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12-20 15:50 (금)
[화제의 책]금융회사는 결코 당신편이 아니다
[화제의 책]금융회사는 결코 당신편이 아니다
  • 한상오 기자
  • 승인 2007.07.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IP 고객에게도 말하지 않는 금융 진실 50가지. 그동안 금융기관 직원들의 말을 철썩 같이 믿고 투자하던 당신에게 이 책은 일종의 배신감까지 가져다 줄 수 있다.
하지만 이 책은 이런 배신감을 주기위해서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이 책은 은행·증권사·보험사 등 각 금융회사 출신 11명의 FP들이 금융회사가 고객들에는 절대로 말하지 않는 금융상품의 진실을 명쾌하게 설명하는 책이다.
금융회사의 운영메커니즘과 속성, 수익창출 생리를 소비자 편에서 속속들이 밝혀내 속 시원히 설명하며 금융 상품의 정확한 개념, 수익구조, 현명한 투자판단 방법 등에 관한 실전지침을 알려준다.
이 책의 내용은 소비자들이 금융회사와 상품을 제재로 이용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꾸며져 있다.
펀드는 물론이고 예금과 적금, 대출이나 카드 그리고 보험에 이르기까지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내용들을 사례와 함께 전달하고 있어 현실감 있게 느껴진다.
‘펀드’편에서는 수수료와 보수의 비밀에서 시작하여 ELS의 문제점까지 담았고, ‘예금과 대출’편에서는 한 푼이라도 더 모으고 조금이라도 대출이자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보험과 연금’편에서는 보험 설계사도 제대로 알려주지 못하는 변액보험 가입내역 확인법에서 자동차보험 제대로 이용하는 법까지 포함했다.
‘생활 속 금융’편에서는 저축은행과 신용카드를 제대로 이용하는 법은 물론 신문 방송을 통해 전달되는 금융상품의 문제점도 짚었다.
또한 말뿐인 ‘우대’서비스 등을 솔직하게 공개하며 엄청난 정보의 불균형 앞에서 개인이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온갖 금융정보를 한데 모았다.
지금까지 출간된 재테크 책 대부분이 금융회사 중심의 시각에서 씌어졌던 것과 달리, 철저히 소비자 편에서 씌어진 의미 있는 재테크 책이다.
한상오 기자 hanso110@economy21.co.kr

새로 나온 책

무극선생의 과학적 주식투자비법-실전투자

이승조 지음, 새빛인베스트먼트 발행, 18000원

제도권과 재야에서 실전 투자를 통해 -20억원을 손실을 딛고 50억원 이상의 수익을 쌓았던 이승조(필명 무극 선생)의 25년 실전투자기법과 원칙이 책으로 엮어졌다.
한때 ‘신의 손’이라 불리며 이름을 날리기도 했던 저자는 결국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리스크 규모와 자신의 투자그릇이 어느 정도 되는가를 먼저 파악하고, 그에 따라 시장의 흐름에 대응하는 투자전략과 매매 감각을 키워야 한다’는 점을 깨닫고 원칙에 따른 투자를 실행하고 있다.
이 책에는 단순하다 싶을 정도로 간단한 매매원칙과 실전매매에서 반드시 익혀 두어야 할 투자 철학이 알기 쉽게 소개되어 있다.
이동평균선, N자 파동, 엘리어트 파동, 일목균형표 등을 통해 많은 기법들이 결국 분리된 기법이 아니라 하나의 기준으로 통합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12개의 전략메모
박종안 지음, 김현수 스토리텔링, 흐름출판 발행, 12,000원
‘100명의 머리를 이기는 짜릿한 전략 이야기’라는 부제가 달린 <12개의 전략 메모>는 침몰 직전의 회사가 회생하는 과정을 그린 이야기이다.
창조그룹 후계자 경쟁에 뛰어 들어 다 쓰러져 가는 회사를 책임지게 된 강서노. 절망과 타성만 가득한 회사를 일으켜 세울 희망은 아버지가 유품으로 남긴 전략 메모와 2500년이 지나 죽간에서 되살아난 <손자병법>의 손무의 도움뿐이다.
강서노는 아버지가 남긴 12개의 전략메모를 통해 이기는 전략가의 노하우를 배우게 되고 손자와 함께 경영에 하나씩 적응해 나간다.
한국창의력센터 대표이며 주요기업, 정부기관, 대학 등에서 창의력과 창조경영을 강의하는 저자가 <손자병법>을 현대 기업들의 이야기로 재구성한 이 책은 누구나 인생과 비즈니스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